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 관리 TIP

[초보 블로거 티스토리 도전기]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하루 만에 해결 * 블로그 다음 검색누락 / 저품질 해결 방법 (다음 고객센터 주소)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 저품질 해결 방법
다음 고객 센터 문의 방법, 다음 고객센터 주소, 문의 결과


안녕하세요, 일상 리뷰어 까라미 입니다. ♬

지난주 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글이 다음에서 검색 시 검색 결과에서 누락되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운영 초기이기 때문에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보다는 다음 검색 유입이 압도적으로 높은데, 지난주에 통계를 확인해보니 다음 유입이 확 떨어져 있었습니다! 아니 이게 무슨 일.. 

조회수 1 실화입니까?

이제 막 시작해서 조금씩 글을 쌓아가고 있는 중에 다음 검색 누락이 발생하니, 전체 조회수가 1에 그치는 엄청난 기록을 세웠어요. ㅎㅎㅎㅎ 그래도 얼마 전엔 조회수를 200 가까이 찍기도 했는데 1이라뇨 ㅋㅋㅋ 처음에는 제 눈을 의심했습니다.

검색 누락이 되었을 당시, 실제로 그동안 상위 노출을 했던 키워드를 다음에서 검색하여 보니 5페이지, 14페이지가 넘어가도 보이지 않더라고요.

다음 검색 누락 ㅠㅠ

어디에도 볼 수 없는 나의 소중한 글..☆

블로그 저품질이나 검색 누락은 인기 많은 블로거들만 겪는 일일 줄 알았는데 저 같이 블로그를 막 시작한 새싹 초보 블로거들한테도 일어나다니.. 아직 저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도 못 받았다고요! 얼마 없는 글 마저 누락시켜버린 다음 검색 로봇이 살짝 원망(?)스러웠지만 블로그를 살려야겠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해결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하루 만에 해결 -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많은 해결 방법 중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바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에 검색 누락된 또는 저품질이 의심되는 블로그 주소와 함께 구구 절절한 편지를 보내면 다음에서 짠! 하고 해결해 준다는 것!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저는 이 방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저품질 문제를 하루 만에 해결했습니다! 

그럼 제가 어떻게 해결했는지 하나하나씩 알려드릴게요~

1. 다음 고객센터에 접속합니다.

검색 포털에 '다음 고객센터'라고 검색하시면 바로 나옵니다. 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다음 고객센터 주소▼ https://cs.daum.net

 

Daum 고객센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도움말을 찾거나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cs.daum.net

 

2.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검색] 클릭

 

3. [검색] 페이지에서 [검색결과 미노출] 클릭

 

4. [검색결과 미노출] 페이지에서 [문의하기] 클릭

 

5. 문의 분류 설정 - 블로그, 카페 검색 문의 / 내블로그 검색(RSS) 문의 

 

6. 문의 사항 제목, 내용 작성 + 첨부파일 추가 후 문의 접수

- 블로그 URL: 본인 블로그 주소
- 블로그 RSS URL: 본인 블로그 주소/rss

여기서부터 중요합니다!

고객 센터에 어떻게 '문의 내용'을 써서 보내야 할지 잘 모르시겠죠? 아래 제가 보낸 예시를 참고해주세요~

예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상황을 구체적인 수치 및 날짜와 함께 구구절절하게 자세히 썼습니다.

- 원래 상태는 ~~ 이러이러했는데
- 언제부터 검색 누락이 의심되었고
- 현재 상태는 ~~~ 하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문의드린다. 문제 해결을 요청드린다. or 고쳐야 할 점을 이야기해달라.

이렇게 구체적으로 문의를 하면 검색 누락 해결에 도움이 된다는 글들을 읽고 최대한 제 상황을 상세히 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추가로! 첨부 파일도 추가했죠.

제 문의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통계 자료도 캡처해서 첨부로 넣었습니다. 담당자과 제가 보낸 글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말이죠.

여기까지 제가 한 일은 끝! 이제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기면 자동으로 다음 메일접수 현황이 날아옵니다.

접수 현황을 보시면 제 문의가 8/2 금요일 17:56에 접수된 것을 알 수 있죠? 

 

중간에 주말을 지나 바로 평일인 8/5 월요일 13:53에 다음으로부터 첫 답변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답변: 오케이 접수!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볼게

 

이후 동일한 날 8/5 월요일 18:57두 번째 답변이 왔습니다. 

두 번째 답변: 제 블로그 게시글이 '정상적으로 노출될 수 있게 재수집 처리하였다.'는 내용입니다!

검색 누락을 해결해 주었다는 내용인데요~ 와, 다음 정말 열일하네요! 중간에 주말이 껴있어서 그렇지, 금요일에 접수한 내용을 월요일에 바로 해결해주다니.. 하루 만에 해결한 것 맞죠?

이렇게 저는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를 통해 하루 만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 저품질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럼 정말 해결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다음 검색창에 위에서 테스트용으로 검색했던 것과 동일한 키워드를 검색해봅니다.

검색 누락 및 저품질로 인해 10페이지 이상 넘어가도 보이지 않던 제 글이 바로 상단에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통계를 봐도 유입 경로 순위에서 다음 검색이 1, 2위에 떠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 화면은 어제저녁에 캡처했는데, 모두 다음이네요 ㅎㅎㅎㅎㅎ

 

마지막으로 블로그 검색 누락 해결 방법 한 줄 정리!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 저품질 해결 방법>

1.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2. 문의할 때는 내용을 최대한 상세히 적기 (날짜, 수치 활용)
3. 본인의 상황을 잘 확인시켜줄 수 있는 첨부 자료 추가

 

블로그에 아직 글이 많이 없어서 다음에서 해결해주는데 시간이 얼마 안 걸린 것일 수도 있지만, 저에게는 위 방법이 제 블로그를 하루 만에 살려주는 좋은 방법이었어요~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간단하지만, 막상 문의하려니 어떤 내용을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런 분들께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초보 블로거 까라미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검색 누락, 저품질 해결 방법 공유를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