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業_Marketing/Reference

[리뷰빙자리뷰] 도그냥님의 '이커머스 온라인 서비스' 기획 이야기

<7월 리빙리 - '돈 버는 서비스 기획자 특집'>
도그냥님의 (이미준님)
'롯데 이커머스' 온라인 서비스 기획 이야기

리뷰빙자리뷰 / 2019. 07. 10 / 포레스트 구구

 

안녕하세요, 일상 리뷰어 까라미 입니다. ♬

롯데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자 이미준님(도그냥)의 ‘서비스 기획자의 마음과 경험’에 대한 리빙리를 듣고 왔습니다. 도그냥님은 ‘힘들게 배워서 남주자’를 모토로 서비스 기획을 시작하는 주니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평소에도 개인 블로 및 브런치 글, 강연, 강의 등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나누고 있습니다.


1. 신입 1년, 현실을 깨닫다.

- 어느 날 홈페이지 매장 오픈을 하며 느낀 점: “이커머스는 매출(돈)이다.”
- 홈페이지 UX, UI만 가지고 고객이 움직이지 않는다. 제품은 마케팅이 중요하다.


2. 닥치고 배우는 기간

- 엘롯데 홈페이지 구축 중 개발자에게 무시당하는 경험 (연차가 낮고 개발 쪽 일을 몰라서): “제대로 아는 놈이 이긴다.”
- 이커머스에서는 앞에서부터 뒷 끝단까지 돈과 데이터가 흐르고 있다. 콜센터에서부터 시작해서 데이터의 흐름이 앞에서 뒤 끝까지 흐르고 있다.
- 각종 에 위반되지 않도록 매우 주의
- 모바일 서비스 등장: PC에서는 상품 수를 늘리는 것에 집중했지만, 모바일은 달랐다.
- 전시 매장을 바라보는 유통 업자들의 시선
- 이커머스에서는 영업이 갑인데 이때 기획자로서 데이터로 승부
- 신입만 들어오는 상황에서 후배들이 좀 더 쉽게 기획 일을 배우면 좋겠다는 생각


3. 배워서 남 주기

- 팀장님의 권유로 이커머스의 역사에 대해 공부하며 이커머스 지식이 하나로 모이며 정리되는 것을 경험: 본격적으로 브런치에 본인의 깨달음을 공유
- 이제는 신뢰를 움직이는 시대 (ex. 네이버 페이, 쿠팡맨)
- 프로세스를 직접 체화 ▶ 이커머스 역사 공부 ▶ 인사이트 발견 / 신사업, 신기술 ▶ 브런치 공유 / 사내 강연
- ‘서비스 기획자가 아니면 온라인 비즈니스를 돌아가게 하기 어렵겠다. 온라인을 하면 비즈니스를 변화시킬 수 있겠다.’

 

4. 기타

- 이커머스 통신판매업자 vs 통신 중개업자 (오픈마켓)
- 이커머스가 돈 버는 법: CS 콜수를 줄이는 ‘자가 처리율’을 높여야 한다. (온라인으로 고객이 알아서 처리하도록 하는)
- 자생할 수 있는 방법: 커뮤니티형 커머스로 변모 (모바일 어플 기반) ex. 무신사, 스타일쉐어, 지그재그 (그러나 어플은 초창기에 비용이 많이 들고 계속 유지하기가 어렵다.)


솔직히 이번 리빙리는 이커머스에 대한 경험이 없는 저로서는 조금 생소하기도 했지만 새로운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에 관해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도그냥님의 브런치를 참고해주세요~
▼도그냥님 브런치

 

서비스기획자 도그냥의 브런치

기획자 | 평범한 인하우스 서비스기획자,UX기획, PM 화려한 방법론이 아닌, 평범한 기획자가 일하며 살아가는 모습을 말과 글로 나눕니다. windydog@naver.com

brunch.co.kr

마지막으로 리빙리 페이스북 페이지에 남긴 제 후기를 공유하고 마치겠습니다.

도그냥님의 신입 시절부터 지금의 자리에 오시기 까지 이야기를 들으면서 제 자신을 돌아봤고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이커머스 분야나 서비스 기획에 대한 관심도 물론 있으셨겠지만 도그냥님을 끊임없이 발전시킨 그 원동력은 ‘겸손함’인 듯 했어요. 일이 조금 익숙해졌다고 안주하지 않고 끊임 없이 새로운 것을 알아가고자 하는 그런 태도가 저에게는 있나.. 뜨끔했습니다. ㅎㅎ (저는 서비스 기획자는 아니지만 아직 신입이라고 볼 수 있는 연차에 있거든요.) 어렵게 배운 지식과 경험이 본인의 노하우이기 때문에 아무에게도 안 알려주고 싶은 마음도 들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브런치나 여러 강연, 교육 등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시는 모습도 너무나 멋졌습니다. 저도 도그냥님의 브런치와 블로그 정독하러 가겠습니다~ :)

매주 수요일 리빙리가 열리는 포레스트 구구

 

이상으로 도그냥님의 롯데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 이야기 리빙리 후기를 마칩니다. ♬